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은, CBDC 연구 조직 확대…디지털화폐연구실로 격상

오늘은 내 인생의 가장 젊은 날

by 마메쏙 2025. 1. 7. 00:00

본문

728x90
728x90

한국은행이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관련 연구와 글로벌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디지털화폐연구부를 디지털화폐연구실로 확대 개편한다.

한국은행은 내년 상반기 정기 인사에 맞춰 이 같은 내용의 조직개편을 단행할 예정이라고 26일 밝혔다. 이번 개편은 △경제통계 유용성 제고 △대출제도 확충 △화폐·지급결제 인프라 고도화 등 대내외 여건 변화에 대응해 한은 핵심 기능을 강화하려는 조치다.

디지털화폐연구실은 CBDC 관련 기술 과제 및 제도 연구를 수행한다. 정부·국회 등 관계기관과 협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논의과정에도 적극 참여할 예정이다. 특히 국가 간 지급결제 인프라 연구 프로젝트인 '아고라 프로젝트' 등 CBDC 사업의 안정적 추진을 지원하게 된다.

한편 한은은 이와 함께 경제통계국을 경제통계1국과 경제통계2국으로 재편한다. 국민소득통계의 중요성, 새로운 국민계정체계 이행 등을 고려하여 국내총생산(GDP) 투입산출통계 등 국민계정 실물 통계 편제를 총괄하고 부문 간 정합성을 높인다는 포석이다.

금융업무실은 금융업무국으로 확대한다. 대출채권 담보제도 시행과 RP 거래상대방 확대 수행 등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외국 공적 기관 한은 커스터디 서비스 수요 확대에도 대응할 계획이다.

728x90
728x9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