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이노의 가르침] 연재를 시작합니다. / “나 흙수저 출신 갑부인데…” 검사도 털어먹는 사기꾼의 6가지 특성

오늘은 내 인생의 가장 젊은 날

by 마메쏙 2023. 1. 4. 10:06

본문

728x90
728x90

자수성가 사업가의 독점연재 ‘세이노의 가르침’
‘내말만 들으면 부자된다’ ‘우리 집 보여줄까?’
이런 사람부터 멀리 하라

이는 사람들, 각종 금융회사 사람들, 회사의 경리회계재무 담당자들, 이렇게 투자하면 돈을 번다고 외치는 투자 관련 강사 내지는 당신을 부자 만들어 주겠노라고 하는 사람들이다.

면허가 필요한 전문직 종사자들, 교수를 포함한 교육계 출신들, 군인 출신이 그런 사람들 꼬임에 잘 넘어간다. 금융회사 출신도 의외로 사기를 많이 당하는데,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 사기에 특히 약하다.

 

내가 아는 검사장 출신의 변호사는 개업 후 몇 년 안 되는 기간에 50억원 넘게 돈을 벌었다가 사기꾼에게 한 번에 다 날렸다. 고향에 있는 산을 보러 다닌다기에 넌지시 ‘왜 그러느냐’고 물었다. “죽으려고 묫자리 보러 다닌다.” 검사장 출신도 치밀한 사기꾼에게 넘어가면 회수가 불가능하다. 쉽고 빠르게 돈을 튀길 수 있는 비법은 없다.

빨리 부자가 되는 방법을 가르쳐 주겠다고 하면서 강의료 명목으로 돈을 받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당신 돈으로 부자가 되려는 사람들이다. 나는 이들을 예전 버스터미널이나 기차역 주변의 남수꾼(사기꾼을 일컫는 속어)의 인터넷 버전으로 본다. 어느 시대이건, 귀가 얇아 쉽게 속아 넘어가는 자들은 있게 마련이다.

지난 2004년 10월 SBS의 '그것이 알고 싶다'에 출연한 세이노씨. 당시 방송 주제는 '대한민국 샐러리맨의 희망! 10억 만들기, 당신은 가능한가?'였다. 방송에 직접 출연한 세이노씨는 "시간에 쫓기는 투자는 망하고 만다"라며 "빚을 내서 한 것은 재산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런 연놈들이 SNS 붐을 타고 참 많이 생겼고, 내가 썼던 글들을 기반으로 하여 고액 유료 강의까지 하며 돈을 챙기는 놈들도 있다(그런 강의를 듣고 난 후 나중에 내 글을 읽게 되었는데, 속은 게 너무 분하다면서 내게 메일을 보내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엉터리 사기꾼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6가지 공통점이 있다.

①흙수저로 태어났으나 투자를 잘해서 떼돈을 벌었다고 홍보한다.

 

②사는 집이나 고급차 등을 보여 주며 자랑한다.(내가 지난 20년간 독자들에게 보여 준 것이라고는 모형 자전거 사진 뿐이었다. 나는 내가 소유한 것들을 남에게 보여 줄 필요성을 여전히 조금도 느끼지 못한다.)

③카페, 블로그, 인스타, 페이스북, 유튜브로 사람들을 끌어 모은다.

 

④강의하면서(강의팔이들도 포함된다) 모임을 만들어 회비를 걷거나 투자를 꼬드긴다.

 

⑤자기 말만 잘 들으면 당신도 부자가 된다고 주장한다.

 

⑥외모와 목소리가 좋은 경우가 많고, 말을 잘한다.

세이노의 칼럼을 모아둔 제본책은 사업이나 투자를 위한 성공 바이블로 여겨진다. 세이노카페는 세이노가 운영하지 않지만 팬들이 모여들어 회원수가 9만명에 육박한다. 사진은 세이노 칼럼 제본책의 표지.

2️⃣강의팔이 중에 사기꾼이 많다

지난 2017년 4월 ‘부자학 전문가’로 이름을 날린 유명 재테크 강사가 100억원 가까이 되는 회사 돈을 챙겨 잠적한 혐의로 피소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는 뉴스가 여러 매체에 나왔다.

그 강사는 ‘선한 부자 조슈아’로 알려져 있던 조상훈이었다. 2000년대 초 청년 시절 부동산 경매로만 10억여 원을 번 성공 신화로 화제가 되면서 부자학 전문 재테크 강사로 유명세를 떨쳤다.

하지만 수사가 진행되면서 그가 횡령한 금액이 150억원이라고 보도됐고, 회사 대표직에서 물러난 그는 아내와 함께 이미 해외로 도피한 상태였다.

이 사건이 보도되기 6년 전인 2011년 6월 6일, 나는 세이노 카페에 아래와 같은 글을 올렸다.

 

‘선한 부자’ 카페 운영자 조슈아는 2011년 1월부터 ‘선한 부자 1000인 프로젝트’라는 것을 진행하면서 은밀히 투자자를 모아 왔다. 그러나 조슈아가 투자자를 모으기 시작한 것은 2008년부터였고, ‘굿윌자산관리’라는 주식회사 법인에 투자하라고 주주들을 모으기 시작한 것은 2009년이었으며, ‘굿윌홀딩스’라는 주식회사 법인을 만든 것은 2010년이었다. 그러면서 그는 투자자들에게 액면가 5000원 주식을 2만원에 투자하라고 하였고(불법은 절대 아니다) 그 자금을 개인 명의 통장으로 받기도 했다(단 2만원 전액이 법인통장으로 입금되어 자본잉여금으로 계상되지 않았다면 횡령 및 배임에 해당된다). 또한 전환사채라는 것도 발행했는데 형식만 전환사채이고 실제로는 채권·채무 관계이며 이 금액 역시 전액 법인통장으로 들어갔을 것으로 믿는다. 총 투자액이 정확히 얼마나 모였는지는 조슈아가 알고 있을 것이나, 수십억원보다 훨씬 더 많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조슈아가 투자하였던 경매 물건들에 대한 나의 분석 내용은 매우 부정적이었고, 그 양이 많아 여기서는 생략한다. 경매 공부를 하는 사람들은 나의 분석내용을 다음포털의 세이노 카페에서 읽을 수 있다.

조슈아가 경매 전문가로 행세하면서 투자자들을 모으는 행위 자체에서 나는 ‘다른 사람들의 돈으로 자기 자신이 부자가 되려는 속셈’이 숨어 있음을 보았다.

 

2003년 조슈아가 유명세를 타기 전, 내게 메일을 보냈을 때 나는 카페 회원들을 상대로 돈 벌 생각을 하지 말라고 답변한 바 있다. 그 수준이 어떻든 간에 경매 강의 혹은 책자 집필만 하여 왔다면 내가 굳이 내면을 까발리는 글을 쓸 필요는 없었는데 자칭 ‘선한 부자’가 하는 짓이 못마땅했던 것이다.

흙수저 출신이지만 지금은 상가와 토지 투자에서 독보적 지위를 갖고 있는 김종률(옥탑방 보보스)에게 내가 오래 전 강하게 말했던 조언 역시, 수강생들은 물론 카페 회원들을 공동 투자에 절대 끌어들이지 말라는 것이었다. 나는 그가 지금도 나의 말을 지키고 있다고 믿는다.

 

 

https://www.chosun.com/economy/money/2023/01/03/ULBK6H5GYJFN7EPDP7I7J353AY/

 

“나 흙수저 출신 갑부인데…” 검사도 털어먹는 사기꾼의 6가지 특성

나 흙수저 출신 갑부인데 검사도 털어먹는 사기꾼의 6가지 특성 자수성가 사업가의 독점연재 세이노의 가르침 내말만 들으면 부자된다 우리 집 보여줄까 이런 사람부터 멀리 하라

www.chosun.com

 
728x90
728x9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