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까지 발표된 바에 따르면, 해외 근로자가 스페인에서 디지털 노마드 비자를 신청하기 위한 조건으로는 1) 해당 근로자가 스페인 역외에 소재한 기업을 위해 근무하고 있음을 증명해야 하며, 2) 최소 학사 이상의 교육 과정을 수료한 전문가이어야 한다. 또한, 3) 최소 3년 이상의 경력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4) 비자 신청 시점에 최소 1년 이상의 지속적이고 실재적인 업무를 수행하고 있어야 하고, 5) 고용주 측에서 해당 근로자에게 원격 근무를 허용해야 한다.
위 조건을 충족할 시 해당 근로자는 유효한 여권, 건강증명서, 범죄이력증명서, 경제력을 증명할 수 있는 문서를 제출해야 하며 스페인 당국은 최종 심사를 거쳐 디지털 노마드 비자를 발급하게 된다. 스페인 정부는 디지털 노마드를 대상으로 1년 만기 거주권을 제공하며, 이는 최대 3년까지 연장이 가능할 예정이다.
또한, 이러한 디지털 노마드를 유치하기 위한 조세 인센티브도 준비 중이다. 스페인 정부는 자국 내 디지털 노마드에게는 ‘비거주자용 개인소득세(IRNR)’를 적용하는 방침이다. IRNR은 스페인 영토 내에서 연간 183일 이상 거주하지 않는 노동자에게 적용되는 세금으로, 디지털 노마드 비자가 마련될 시 이들은 위한 세율(연 소득 60만 유로 이하)을 현 24%에서 15%까지 하향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