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은-거래소, 탄소배출권 거래 '분산원장·CBDC 기술' 테스트

오늘은 내 인생의 가장 젊은 날

by 마메쏙 2023. 11. 3. 11:45

본문

728x90
728x90

디지털 금융자산 인프라 구축방안 업무협약

 

 

한국은행과 한국거래소가 탄소배출권 시장을 대상으로 한은의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활용성 테스트'와 거래소의 분산원장 기술 모의실험을 연계해 진행하기로 했다.

한은과 거래소는 30일 한국거래소 서울 사옥에서 디지털 금융·자산 인프라 구축방안을 공동으로 모색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이같이 밝혔다.

 

양 기관은 분산원장 기술을 활용한 가상의 탄소배출권 거래 모의 시스템을 구축하고 시스템 내에서 CBDC 기반 디지털 통화를 이용한 탄소배출권 거래가 원활히 이뤄지는지 점검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실험 내용은 오는 11월 말 공개되며 기술 실험은 내년 3∼4분기 중 실시될 예정이다.

 

다만 양 기관에 따르면 이번 실험이 현재 거래소가 운영하는 탄소배출권 시장에 분산원장 기술을 도입한다거나, CBDC 본격 도입 또는 'CBDC 네트워크' 설계모델을 최종적으로 확정한다는 뜻은 아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CBDC 활용성 테스트는 경제의 디지털 전환을 안정적으로 뒷받침할 미래 인프라 구축 방안을 점검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이라며 "거래소와의 협력은 이러한 노력의 첫 출발"이라고 말했다.

 

손병두 거래소 이사장도 "이번 협력을 통해 금융시장 인프라의 중추를 담당하는 양 기관이 디지털 혁신 기술을 반영한 모델을 선도적으로 시도해보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고 평가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31030098100002?input=1195m

 

한은-거래소, 탄소배출권 거래 '분산원장·CBDC 기술' 테스트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민선희 기자 = 한국은행과 한국거래소가 탄소배출권 시장을 대상으로 한은의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활용성 테스트'와 거...

www.yna.co.kr

 

728x90
728x9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