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제결제은행, “오는 2025년부터 전세계 중앙은행의 가상화폐 준비금 2%까지 보유 허용”

오늘은 내 인생의 가장 젊은 날

by 마메쏙 2023. 5. 26. 08:28

본문

728x90
728x90

국제결제은행(BIS)이 지난 12월 16일(현지시간) 은행 준비금의 2%를 가상화폐로 보유하는 규정을 승인했다. 

국제결제은행

 


은행의 가상화폐 준비금 보유에 대한 국제결제은행의 지침은 오는 2025년 1월 1일부터 시행될 전망이다. 국제결제은행의 이번 결정은 중앙은행 총재 및 감독 책임자 그룹(GHOS)의 승인을 통해 이뤄졌다. 
글로벌 은행 시스템의 가상화폐에 대한 직접적인 노출은 상대적으로 낮지만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 최소한의 건전성 규제 틀 마련이 중요하다는 것이 국제결제은행의 입장이다. 


국제결제은행은 “이 표준은 금융 안정성을 유지하며 가상화폐 시장에 참여한 은행에 대한 강력하고 신중한 글로벌 규제 틀을 제공할 것이다”라며 “중앙은행 총재 및 감독 책임자 그룹은 오는 2025년 1월 1일까지 표준을 구현하기로 동의했다”라고 말했다. 
은행이 준비금으로의 가상화폐 보유에 대한 국제결제은행의 지침 발표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국제결제은행은 지난 6월 30일(현지시간) 은행이 준비금 1%를 가상화폐에 투자하도록 허용했다고 공개하기도 했다. 


당시 국제결제은행은 은행의 가상화폐 준비금 1% 보유 가능 범위로 ‘그룹 2’까지 허용했다‘그룹 2’는 준비자산 확충과 관련해 국제결제은행의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가상화폐를 뜻한다.
‘그룹 1’은 국제결제은행의 기준에 명확히 부합하는 가상화폐를 의미한다. ‘그룹 1’’의 대표적 가상화폐로는 각각 유에스디코인(USDC), 테더(Tether) 등이 있으며 ‘그룹 2’ 자산으로는 비트코인 및 기타 가상화폐가 속한다. 
 

은행의 가상화폐 준비금 보유에 대한 국제결제은행의 지침은 오는 2025년 1월 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사진=국제결제은행)




은행이 준비금으로 가상화폐를 보유하는 것에 대한 연구는 최근 미국 하버드대학교 연구진을 통해서도 다뤄졌다. 하버드대학교 연구진은 지난 11월 17일(현지시간) 중앙은행에 있어 비트코인이 위험회피 자산으로 자리 잡을 수 있다는 내용의 논문을 발간했다. 
미국의 제재 위험을 분산할 만큼 각국의 중앙은행이 충분한 금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비트코인 보유도 최적의 대안이 될 수도 있다는 게 하버드대학교 논문의 골자였다. 논문은 중앙은행들이 정상적인 상황에서도 소량의 비트코인을 보유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주장했다. 
연구원들은 미국의 경제 제재 위험이 결국 중앙은행 준비금의 다변화를 촉진해 가상화폐와 금의 가치를 강화시킬 수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하버드대학교 연구진은 “지난 2016년부터 2021년까지 미국의 제재 위험이 높은 국가들은 미국의 제재 위험이 낮은 국가들보다 보유 금 비중을 더 많이 늘렸다”라며 “물리적 금 보유는 제재에 대한 보호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금은 법정화폐보다 유동성이 낮으며, 보관될 경우 상당한 물류 및 보안 비용이 수반되기도 한다”라고 언급했다. 

하버드 연구진의 논문은 중앙은행이 충분한 금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비트코인 보유도 최적의 대안이 될 수도 있다고 짚었다(사진=하버드대학교)




한편 국제결제은행(BIS)이 지난 11월 14일(현지시간) 자체 보고서를 통해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은 개인 투자자들의 시장 진입 정도와 관련이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비트코인 가격 상승에는 항상 새로운 시장 참여자의 진입이 뒤따랐다는 것이 국제결제은행의 설명이었다. 
보고서는 비트코인 가격과 시장 참여자의 인과관계를 찾기 위해 ‘중국 정부의 가상화폐 금지’와 ‘카자흐스탄 내 시장 불안’을 예시로 들기도 했다. 현지 내 구조적인 변화가 비트코인의 글로벌 가격에 영향을 미쳤다는 의견이었다. 
 

사진=국제결제은행




중국 정부가 지난해 가상화폐 사용과 채굴을 금지함에 따라 비트코인 생산 업자들은 카자흐스탄 등으로 옮겨갔다. 그러나 에너지값 인상 및 수요 증가로 인해 카자흐스탄은 타격을 받게 돼 비트코인 채굴 사업장을 폐쇄하는 등 강경한 정책을 고수했다. 


 

 

 

https://www.khga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7020 

 

국제결제은행, “오는 2025년부터 은행의 가상화폐 준비금 2%까지 보유 허용” - 경향게임스

국제결제은행(BIS)이 지난 12월 16일(현지시간) 은행 준비금의 2%를 가상화폐로 보유하는 규정을 승인했다. 은행의 가상화폐 준비금 보유에 대한 국제결제은행의 지침은 오는 2025년 1월 1일부터 시

www.khgames.co.kr

 

728x90
728x9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