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의 적, 요요의 숨겨진 진실

1. 비만과 다이어트의 원리
비만은 단순히 외형적인 문제가 아니라 내장 지방이 쌓여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다이어트를 하면 근육이 손실되어 기초 대사량이 감소하게 되고, 이로 인해 요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몸은 항상성을 유지하려고 하기 때문에 체중이 감소하면 대사를 저하시켜서 다시 살이 찌게 된다.
다이어트는 평생 하는 것이며, 체중 감량과 유지기간이 있다.
체중 감량기간에는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단백질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다이어트 중 치팅데이는 피하고, 정제 탄수화물과 액상 과당을 피하는 것이 좋다.



2. 액상과당과 건강
가공 식품들 중에는 단맛을 내기 위해 액상과당이 많이 사용되는데, 액상과당은 체지방으로 전환되는 확률이 높아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 등의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액상과당은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게 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먹게 되어 과다 섭취될 수 있다.
무 설탕이라고 표기된 제품들은 대부분 액상과당이 들어있을 수 있다.
인공 감미료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며, 장기간 섭취 시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할 수 있다.
단맛이 나는 음식은 건강에 좋지 않으며, 단 음료나 단 주스를 대체로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
탄수화물을 줄이는 것이 다이어트의 핵심이며,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 탄수화물 금단 증상을 견딜 수 있다.
단백질의 하루 섭취 권장량은 체중에 1.2g을 곱한 값이며,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들의 단백질 함량을 알아두면 좋다.
식사 시간을 조절하고 운동과 함께 단백질을 섭취하면 포만감이 늘어나고 체지방 분해를 도울 수 있다.
식사 시간 전에 식사를 마치는 것이 좋으며, 밀가루 음식은 가능한 끊는 것이 좋다.
체중 감량기와 유지기를 구분하여 식단과 운동을 조절해야 한다.